카테고리 없음

역술로 본 2013년 계사년

송 태 용 2012. 12. 31. 07:23

임진년 흑룡의 해가 물러가고 2013년 계사년 흑사의 해가 다가온다.

뱀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은 우선 부정적인 의미를  떠올리게 되며 특히 기독교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은 서양이 동양보다 심하다.

동양에서는 인류의 조상격인 복희와 여와가 사람의 얼굴에 뱀의 몸을 지닌 형상으로 표현되었기에 조금은 덜 한 것 같다,.

세계적으로 농경민족은 뱀을 숭상하고 유목민족은 뱀을 저주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한다.

역술에서는 계사년의 의미를

'계(癸)'는 물을 의미하며 색으로는 검정색,방위는 북방이며 오행으로는 물이고 일의 끝이며 결실 후의 휴식기이자 새로운 시작점이라 하였다.아울러 황당함과 무모함의 의미도 있다.

뱀은 하루의 시간으로는 태양이 높이 솟아오르는 오전9시에서 11시에 해당되며 1년중 계절로는 남쪽 방위의 첫머리로 여름이 시작되는 양력 5월로 만물이 성숙해지고 생명이 무르익어 가는 청년기로 비유된다.

(청년기;꽃이 지고 그안에서 씨방이 수정되었지만 아직 열매로 보지는 않는 시기)

그러므로 계사년은 서로다른 두 기운의 만남으로 인한 충돌과 조화를 의미를 지녔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두 기운의 충돌은 단순한 충돌이 아닌 발전적인 생산의 의미를 지녔기에 계사년은 안개속을 유유히 지나가는 검은 뱀의 형상이라 할 수 있다고 한다.

계사년 새해에는 영악하고 교묘하며, 유연히 대처하여 많은 발전과 변혁을 기대할 수 있다는 말씀 ~~~

(서로 다른 두기운;생산과휴식,청년과노년,물과불,이성과감성,보수와진보,남과여,남과북)